모바일 메뉴 닫기
 
Introduce

소개

연구소 발자취

연구소 발자취

ㆍ 1998년

5월: 연세대학교 부설 미디어아트연구소 설립

 


 

(중략)

 


 

ㆍ 2014년

12월: 미디어아트연구소 부설 한국영상문화센터(KOVIC) 설립 (센터장 백문임)  
12월: 한국영상문화센터 창립기념 포럼 <죽거나 죽이거나, 혹은 나쁘거나: 장률(張律)의 탈북자 3부작>

 


 

ㆍ2015년

1월: 한국영상문화센터 제2회 포럼 <경험의 경계: 한국영화의 모더니스트 충동과 숭고한 대상들>
4월: 한국영상문화센터 제3회 포럼 <거듭되는 항거(Reiterations of Dissent)>
6월: 한국영상문화센터 제4회 포럼 <How to Understand Hybrid Korean Films in the New Korean Wave Era>
7월: 한국영상문화센터 7월 국제학술대회 <글로벌 한국영화의 비평적 전회: 역사, 정치 이론>
7월: 한국영상문화센터&국학연구원HK사업단 공동주최 제47차 사회인문학 포럼 <War Films in Japan and Korea: Fantasies of History and Historical Fantasy>
8월~11월: 연세대학교 젠더연구소 연속 콜로키움 후원 <Questioning Masculinities>
10월: 한국영상문화센터 제5회 포럼 <”역사는 세 번 반복한다: 한국 다큐멘터리 영화의 재연 미학과 정치적 가능성”>

 


 

ㆍ 2016년

1월: 한국영상문화센터 제6회 포럼 <에로티시즘과 민족주의-1980년대 한국 민족주의 에로영화의 여성 재현>
2월: 연세대-USC 공동 워크숍 <The Affects of Korea’s Soft Power Workshop>
4월: 한국영상문화센터 제7회 포럼 <급속 전환에 대한 기억: <살인의 추억>과 <말죽거리 잔혹사>>
4월: 북미 아시아학회 (Association for Asian Studies)에 공동패널 조직 및 참가
5월: 미디어아트연구소 한국영상문화센터-서울국제여성영화제 간 MOU체결
5월: 한국영상문화센터 공개특강-아시아영화의 지형들 <정기탁, 상하이, 그리피스-영화 <국가의 탄생>과 <애국혼>>
5월: 연세대-프린스턴대 공동 워크숍 <The Cold War in Korean Cinemas>
6월: 서울국제여성영화제-연세대학교 젠더연구소 학술포럼 후원 <일본군 위안부의 재현과 문화정치>
6월: 연세대-사이먼 프레이저대 공동 워크숍 <Hallyu 20 Years>
 

7월: 한국영상문화센터 <젠더, 미디어, 정동> 워크숍
7월: 한국영상문화센터 <식민지 영화> 워크숍
8월: 한국영상문화센터 국제학술대회 <포스트 한류 한국영화와 테크놀로지>
8월: 제11회 한국언어·문학·문화 국제학술대회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BK21플러스사업단) 후원
9월: 미디어아트연구소장 취임 백문임
9월~11월: 한국영상문화센터 후원 연세대학교 젠더연구소 연속 콜로키움 <Questioning Masculinities>
10월: 한국영상문화센터 제8회 포럼 <와이어의 미학: 튜브엔터테인먼트의 하강과 후기 미제국의 프로토콜>
11월: 연세대-듀크대 공동 워크숍 <Theorizing Colonial Cinemas>
11월: 연세대-코넬대 공동 국제학술대회 <The Critical Turn of Contemporary Korean Culture: History, Politics and  Theory>

 


 

ㆍ 2017년

2월: 한국영상문화센터 제9회 포럼 <거대객체(Hyperobject)의 소리: <설국열차>와 포스트-인류 시대의 사운드스케이프>
4월 한국영상문화센터 제10회 포럼 <레드마리아2 RedMaria2>(2015, 재편집본) 영화상영 및 감독과의 대화
5월: 연세대-콜럼비아대 공동학술대회 <Korea, Media, Archive: Rethinking Optics>
5,6월: 한국영상문화센터 <젠더 정동 미디어> 워크숍
6월: 서울국제여성영화제-미디어아트연구소 공동주최 쟁점포럼 <테크노페미니즘: 여성, 과학 그리고 SF>
6월: 연세대-듀크-쿤샨대 공동학술대회 <Global Cinema and Coloniality Conference>
6월: 한국영상문화센터 제11회 포럼 <모순들로 가득한 세계: 21세기 글로벌 탐험 영화>
6월: 한국영상문화센터 <식민지 영화> 워크숍
7월: 한국영상문화센터 <포스트한류> 워크숍
11월: 한국영상문화센터 <냉전> 워크숍
11월: 연세대 젠더연구소-성평등상담소 ‘페미 다큐 영화제’ 후원

 


 

  ㆍ 2018년

1월: 미디어아트연구소 내 미디어문화센터 설립(센터장 윤태진)
1월: 한국미디어문화센터 포럼 개최 <2018년 하반기 문화연구포럼 G>
4월: 한국미디어문화센터 포럼 개최 <미디어문화연구포럼>

4월: 미디어아트연구소 한국영상자료원 간 MOU체결
5월: 미디어아트연구소-비교사회문화연구소 공동포럼 개최 <마이크로컴퓨터와 한글 1.0의 시대: 복거일의 <비명을 찾아서>와 영어공용화론>

 


 

ㆍ 2019년

6월 : 연구소 명칭 변경 (매체와예술연구소)

6월 : IMA 총서 제 1권 출간

11월 : 페미돌로지 콜로키움 1회 <팬덤 3.0>

12월 : 한국영상자료원 공동학술대회 <경계(境界)의 경계(警戒):1960-70년대 외화, 합작영화 검열체제와 실천>

12월 : 페미돌로지 콜로키움 2회 <BTS와 아미 컬처>

 


 

ㆍ 2020년

1 월 : 매체와예술연구소장 취임 이상길

1 월 : 페미돌로지 콜로키움 3회 <팬덤은 언제 ‘정치적’인가>

2 월 : 페미돌로지 콜로키움 4회 <K-POP 아이돌의 ‘퀴어’한 남성성>

8 월 : 한국문화연구학회 2020 상반기 공동학술대회 <성폭력의 구조화와 그 장치들>

8 월 : 페미돌로지 콜로키움 5회 <걸 그룹이 ‘82년생 김지영’을 읽을 때>

9 월 : 페미돌로지 콜로키움 6회 <여성 아이돌을 향한 여성 팬 응시의 역동>

10 월 : 페미돌로지 콜로키움 7회 <박재범이라는 알레고리>

12월 : 한국문화연구학회 2020 하반기 공동학술대회 <믿음의 에티카>

 


 

ㆍ 2021년

2월 : 매체와예술연구소 2021년 정기세미나 <한국 영화의 두 가지 풍경>

2월 : 한국문화연구학회 공동 특별세미나 <수행성 개념의 메타적 고찰>

6월 : 북미한류연구자집담회 공동주최 <글로벌 한류의 생산자/소비자 그리고 학술적 매개자>

6월 : 한국문화연구학회 2021 상반기 공동학술대회 <잔혹한 낙관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