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Introduce

소개

연구소장 인사말

연세대 매체와예술연구소의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연세대학교 매체와예술연구소장 이상길

1998년 5월에 설립된 매체와예술연구소(2019년 미디어아트연구소에서 개칭)는 영상 및 공연예술과 매체 문화의 연구에 주력해온 대표적인 학내 기관입니다. 2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우리 연구소는 국내외 유수의 연구자들을 모시고 학술연구와 국제교류를 진행해왔으며, 그 성과물을 다양한 세미나와 콜로키엄, 총서 등을 통해 발표해 왔습니다. 나아가 영상 제작과 매체 비평, 글쓰기 교육을 주도하고, 각종 전시와 영화제 등을 주관 혹은 지원함으로써 후속세대 양성과 사회적 기여 노력 또한 게을리하지 않았습니다. 매체와 예술 분야에서 연구-교육-봉사를 창의적으로 결합하려는 연구소의 시도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입니다.

 

디지털 기술과 AI, VR, AR 등의 가속적인 발전에 따라 매체 문화의 지형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매체와예술연구소는 특히 여러 분과학문을 넘나드는 학제적 지식을 바탕으로, 포스트 휴먼 · 포스트 디지털 상황에서의 매체와 예술 문제를 깊이 있게 성찰하고 또 토론하고자 합니다. 매체 생태학이나 고고학 같은 이론에서부터 매체 문화사에 이르기까지, 또 영화, 사진, 미술, 공연에서부터 드라마, 웹툰, 웹소설, 게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관점과 장르를 가로지르며 새로운 담론을 만들어낼 열정적인 연구자와 학생, 시민들의 참여를 기대합니다. 

 

연세대학교 매체와예술연구소장    이 상 길(parrhesia@yonsei.ac.kr)